강진고을신문 : 본연의 맛과 향... 강진산 지주식 김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18년 12월 19일 수요일
뉴스홈 > 경제
2018-10-02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본연의 맛과 향... 강진산 지주식 김

친환경 재래식 방식으로 꾸준한 인기 -

청정해역인 전남 강진만에서 생산되는 지주식 김은 무공해 식품으로 1년에 4번만 채취가 가능하다.

강진산 지주식 김1년에 8번 이상 채취가 가능한 타 지역 일반 김에 비해 양식기간이 훨씬 길고 채취 횟수도 적지만 맛의 원초는 여기에서 결정된다고 한다.

강진만의 지주식은 대나무 말뚝을 박은 뒤 김발을 부착하는 방식으로 현재 강진만 616ha4,110책의 지주식(支柱式)김발이 설치되어 있다.

강진군은 정부시책인 친환경 김 양식 일환에 발맞춰 김 어장 밀집양식을 예방하기 위하여 ha당 시설량을 6내지 7(1: 세로2.2m×가로40m )으로 제한하여 고품질의 지주식 김을 생산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주식 김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감소,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예부터 강진만에서 나오는 김은 최상품으로 여겨져 조선시대에는 임금에게 진상 되었으며, 파래나 잡티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유기산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재래 방식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다.

재래 방식으로 정성들여 만든 강진만 지주식 김은 일반 김에 비해서 5cm정도 더 길고 두꺼울 뿐만 아니라 구멍이 숭숭 뚫려 있다. 그 모양이 투박하지만 김 본연의 맛과 향을 그대고 유지하고 있어 그 옛날 어머니가 구워주시던 김 맛 그대로를 느낄 수 있다.

지주식 김을 생산하는 마량면의 강남원 씨는 과거 강진산 김의 명성을 잇기 위해 전통방식을 유지하는게 쉬운 결정은 아니었다며, 강진산 김을 많이 찾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문 및 구입문의는 강남원(061-434-4366) 또는 강진초록믿음(http://www.gangjin.center) 쇼핑몰에 문의하면 된다. 이현숙 기자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경제섹션 목록으로
서울로 쌀 팔러간 강진원 ...
강진완도새마을금고 자매결...
강진군농기센터, 미꾸라지 ...
강진군, 상사업비 새로운 ...
영동농장 유기농쌀 즉석밥...
다음기사 : 국산콩·천일염·전통옹기에서 숙성된 강진장류 인기 (2018-10-02)
이전기사 : 강진농협 농산물유통센터 준공 기념식 (2018-10-0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고> 4만5천...
인터넷 중독은 마...
자동차 100만대,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