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강진군 벼농사 자체 평가회 "경쟁력 높인다"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18년 12월 19일 수요일
뉴스홈 > 사회
2018-10-10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강진군 벼농사 자체 평가회 "경쟁력 높인다"
- 벼농사 후기 생육상황 비교 평가로 재배기술 정립! -

지난 2일 강진군에서는 농업인과 관계공무원 1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벼농사 자체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날 평가회는 생육 후기에 접어든 올해 벼농사의 현재 생육상황를 비교분석하여 보다 나은 재배법 정립을 모색하고자 마련한 자리이며, 농업기술센터 실증포장, 작천면 박산마을 보급종 채종단지, 전남농업기술원 시범포장 견학, 올해 시범사업 및 병해충 실내평가로 이루어 졌다.

이날은 주로 군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편농(便農) 관련된 사업을 중심으로 현장 및 실내 평가가 이루어 졌는데, 전국에서 첫 추진하는 벼 소식재배 시범사업, 벼 육묘상자 1회 병해충 약제 살포 시범사업, 논물 절감 논둑 보수 시범사업 등이 그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전년도 1회 병해충 약제 살포 시범사업에 이어 올해는 농업인들이 벼 소식재배 시범사업에 큰 흥미와 관심을 보였는데, 이 사업은 기존 관행(60~70포기/)대비 소식재배(37포기/)를 통하여 육묘 비용과 모판 나르는 수고를 덜 수 있어서 대농 및 여성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기술이며 군에서는 22농가에 30ha를 추진했다.

그 밖에 농업기술센터 30 여 개 품종의 전시포장, 작천면 현산리 박산마을의 정부 보급종(해품벼) 증식포장, 전남농업기술원의 시험연구 포장을 현장 견학을 하며 포장관리 요령 및 신기술 도입에 대한 농가들의 불신과 우려를 해소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한 올해는 가뭄, 폭염, 태풍 등 기상재해가 많았던 해로 각종 병해충이 많이 발생했는데, 이 또한 실내 자체평가 및 농가 상호 의견교환을 통하여 보다 건설적인 재배법 정립을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는 농가들의 평이 지배적였다.

이날 평가회에 참석한 병영면 친환경연합회 송옥철 회장은 오늘 벼농사 자체평가회에 참석해 다른 실증 포장 및 연구포장의 논과 나의 재배법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다며, 내년에는 오늘의 현장 평가 결과를 토대로 내 논에 맞는 적절한 재배법으로 농사를 짓도록 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올해처럼 각종 기상재해 및 병해충으로 인하여 벼농사 짓기가 힘든 해는 없었던 것 같다며, 오늘 평가회의 주제인 선진 편농(便農)기술을 통하여 보다 편하고 효율적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농업인들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하훈 기자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사회섹션 목록으로
대구면, 도로변 풀베기
내집같은 분위기 ‘강진군...
강진군, 스포츠마케팅 국제...
한파 속 장학금 기탁 열기 ...
환대, 친절과 안전, 감성여...
다음기사 : 강진군 다산청렴교육, 지역경제 효자노릇‘톡톡’ (2018-10-12)
이전기사 : 전 강진청자협동조합 김경진 조합장 2심에서 무죄 판결 (2018-10-1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고> 4만5천...
인터넷 중독은 마...
자동차 100만대,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