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원칙과 투명 경영으로 재선에 도전하는 정옥태 강진농협조합장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19년 3월 22일 금요일
뉴스홈 > 사람들
2019-01-11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원칙과 투명 경영으로 재선에 도전하는 정옥태 강진농협조합장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출마 예정자를 찾아서 7

원칙과 투명한 경영을 기반으로 최고의 복지농협 구현

본점 사무실 이전으로 조합원 편의제공

농산물유통센터 확충으로 농산물판매 확대

작목 도입과 원예농산물 취급 확대로 농가소득

정옥태(61) 강진농협 현 조합장은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를 통해 재선에 도전한다. 김근진 전 조합장과의 일전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정 조합장은 조합원이 피땀 흘려 생산한 농산물이 아직까지 제값을 받지 못해 조합원들의 아쉬움을 보면 너무 미안하다는 마음으로 제 자신을 채찍질하게 되어 이를 반드시 해결하고자 합니다.”제가 조합원님께 받았던 무한한 감사함을 보답하고자 전 임직원의 가슴에 농심이 가득 차게하고, 조합원과 고객에게 혼이 깃든 친절과 봉사를 통해 감동을 드리고자 합니다.”라고 출마 동기를 밝혔다.

정옥태 조합장은 취임 후 3년간의 성과에 대해 “2016년 부당한 수탁판매사업 및 선급금 사고, 찰벼 재고부족 및 과다로 인한 24억 원의 손실로 적자결산이 예상되었다면서 그러나 예산긴축운영, 직원상여금 반납, 교육지원사업비 절감 등으로 겨우 적자결산을 면하였고, 이듬해부터 바로 예년에 근접한 경영성과에 도달하였으며, 특히 금년에는 강진농협 설립 이래 최고의 성과를 나타냈습니다라고 사고수습 및 조기 경영안정화를 설명했다.

정 조합장은 이어 파머스마켓의 허위실적, 부당한 수탁판매사업과 선급금 집행, 명예퇴직금과 특별상여금 분식결산을 청산하고 법과 규정에 의한 원칙적인 경영을 실천한 원칙에 입각한 투명경영을 내세웠다.

아무리 경영성과가 좋아도 한순간에 모든 것이 무너질 수 있다는 신념 아래 대대적인 조직 혁신을 통해 직원들의 순환배치를 감행하여 무사안일의 근무 자세를 개선하였습니다.”

정 조합장은 또다른 성과에 대해 군동 석교리 일대 농산물유통센터 건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오랫동안 숙원사업이었던 군동 벼건조 저장시설과 저장창고 건립으로 고품질쌀 생산과 원거리수송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였고, 농산물선별장과 공공급식센터 건립으로 단순 농산물 수집에서 유통까지 일원화된 융복합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토지구입비제외)전체사업비 2064백만원의 61.4%1267백만원 (중앙회지원포함)보조금을 지원받아 건립하였습니다.”

또 지자체협력사업을 통한 농업생산비 절감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2018년 맞춤형시설하우스지원으로 보조금 194백만원, 고품질쌀 객토사업지원으로 보조금 19천만원, 농촌인력센터 운영지원으로 27백만원, 개량물꼬설치지원으로 보조금 1천만원 도합 421백만원으로 전체사업비 658백만원의 64%에 해당하는 보조금을 지원받아 조합원의 농업생산비를 절감하여 주었습니다.”

정 조합장은 주요지표의 일신연풍으로 다음과 같이 도표를 제시했다.

 

(단위:금액/백만원)

항목

16

17

18년 예상

비고

총사업량

97,047

113,158

134,000

 

교육지원사업비

1,411

1,751

1,788

 

출자배당금

398

466

566

 

이용고배당금

360

400

600

 

당기순이익

777

1,669

2,400

 

 

도표를 참고하면 이용고배당금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올랐음을 알 수 있다.

정 조합장은 공약사항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첫째는 본점 사무실 이전으로 조합원 편의제공을 들었다.

시내권의 교통량 혼잡을 피하고 강진,군동,성전 농업인조합의 접근성을 편리하게 하며 자재백화점의 만성적자 해결을 위해 자재백화점 일대에 본점 사무실을 이전(현재 본점은 여,수신등 신용사업 전담으로 한 지점으로 존치)하여 한 번에 모든 업무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둘째는 농산물유통센터 확충으로 인한 농산물판매 확대를 들었다.

군동면 석교리일대 200평 규모의 저온창고와 저온유통차량을 완공 및 확보하여 급속 동결건조기를 도입하는 등 첨단 농산물 건조시스템을 구축하여 원예농산물 저온유통체계의 기반을 다지는 원년으로 하고자 합니다. 또한 201812월부터 시행에 들어간 공공급식센터와 2019년 상반기 개장 예정인 로컬푸드직매장을 통해 우리 조합원들께 실익과 편익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세째는 농가소득 창출을 위한 작목 도입과 원예농산물 취급 확대이다.

교육지원사업을 통하여 신소득작물인 귀리와 우리지역에서 소득작물로 검증된 고추, 양파 등 원예농산물 재배농가에게 재배기술과 방법을 전파하고 지원함으로써 미맥위주의 농업에서 탈피하여 원예농산물의 고소득 농업으로 확대하기 위하여 간접자본을 확충하고자 합니다.”

네째는 상호금융대출금 1,500억원 달성이다.

“2016826억원, 20171,000억원, 2018년 강진농협 설립 이래 최초로 1,200억원 달성으로 우리농협 수지에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으며,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1,500억원을 목표로 우선 대출부서를 다른 부서와 달리 특별조직화하여 운영하겠으며, 사무실내에 찾아오는 손님에게 추진하는 방법에서 벗어나 고객이 원하는 곳까지 직접 찾아가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고, 대출금리와 대출금액은 고객별, 담보별 등 상황에 따라 1금융권과도 경쟁이 되도록 과감히 개편하도록 하겠습니다.”며 공약사항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정 조합장은 한 해 동안 땀 흘리며 농업의 가치를 쌓아올리느라 수고를 많이 하셨습니다.”라고 인사말을 한 후 늘 부족한 제게 쏟아주신 지지와 지도에 항상 큰 힘이 되고 세상을 사는 지혜가 되었으므로 그 지혜를 담아 항상 웃을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강진농협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송하훈 기자)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사람들섹션 목록으로
<인터뷰>박종필 강진완도축...
이장님 이장님 우리 이장님...
김용호 새마을운동중앙회 ...
강진한들농협 종합컨설팅 ...
전통된장마을 정월 장 담기
다음기사 : 새해에도 장학금 기탁 줄이어 (2019-01-11)
이전기사 : 할머니들의 늦깎이 한글학교 졸업식 (2018-12-27)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동백꽃 여인
인터넷 중독은 마...
자동차 100만대,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