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토종 우리콩과 전통옹기에서 숙성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19년 8월 26일 월요일
뉴스홈 > 경제
2019-01-23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토종 우리콩과 전통옹기에서 숙성
강진 전통장류로 건강을 지키세요!

- 식품명인이 만든 메주, 된장, 간장, 청국장 분말, 고추장 인기 -

강진군의 전통장류가 설을 앞두고 명절선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강진 전통장류는 명인의 손맛과 전통옹기에 숙성시킨 명품 장으로 설을 앞두고 명절선물로 고심하는 전국 소비자들에게 수요가 높다.

1960년 해주 최씨 종가집 종부로 시집온 뒤 시어머니에게 배운 전통 방식으로 장류를 만드는 백정자(81) 명인과 후계자인 아들 강진전통된장 영농조합 최진호(53)대표는 집안대대로 내려오는 전통장류 제조 방식을 고수하며 명품 장맛을 유지해가고 있다.

강진의 전통 장류는 강진에서 생산된 콩을 전량 수매해 찬바람이 부는 11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메주를 만든다. 또 메주를 짚으로 묶어 황토로 만든 발효실 바닥에서 10일 동안 발효과정을 거친다. 특히 발효실 황토바닥의 온도를 45도로 유지하는 등 옛날 구들방에서 메주를 발효시키는 전통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발효된 메주는 25~30일정도 겨울바람으로 자연건조시킨다. 이후 메주를 씻어 5년 이상 숙성한 천일염으로 간수한 물에 띄운 뒤 강진군 인간문화재가 만든 옹기에 담아 50일 동안 자연 숙성시켜 깊고 구수한 명품 장맛을 완성시킨다.

체계적인 관리와 위생적인 생산을 위해 현대식 공정을 도입해 나가고 있지만 메주를 띄우고 발효시키는 등 담그는 방식만큼은 전통의 방법을 고수하며 고유의 깊은 장맛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강진군에서는 전통장류를 강진 건강 10대 농식품의 하나로 선정하고 학교급식에 납품하는 등 집중 육성하고 있다.

한편 강진 전통장류 판매 상품은 백정자 명인의 2~10만원대 강진전통된장 영농조합 선물세트를 비롯 향심씨네 서리태된장 선물세트(500g*2, 서리태간장500ml 구성 49천원) 등을 구입할 수 있다.

 

구입문의는 강진전통된장 영농조합법인(061-434-1616), 향심씨네 전통된장(061-432-2366) 및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www.gangjin.center /061-433-8844)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상품 가격과 구성은 시세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경제섹션 목록으로
STX조선해양 주력협력사 입...
군동면,광주 광산구 첨단1...
강진군‘로컬푸드 출하회’...
농로정비 영농기 이전에 끝...
강진 설성막걸리 3관왕 수...
다음기사 : 풍부한 일조량과 온난한 기후 향기 깊은 청자골 '장미' 최고 (2019-01-29)
이전기사 : 강진군 농·특산물 직거래 활성화로 판로확대‘박차’ (2019-01-16)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장사의 도(道)
조직폭력배 이제 ...
선거와 프로야구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