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전국 최대 180,000평 강진군 유기농 겉보리, ㈜일화와 계약재배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19년 8월 19일 월요일
뉴스홈 > 경제
2019-05-14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전국 최대 180,000평 강진군 유기농 겉보리, ㈜일화와 계약재배
- 토종콜라 맥콜 원료로 제공, 농가소득의 효자 -

 

전국 최대규모인 강진군 유기농 겉보리가 농가소득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국의 토종 콜라 맥콜 생산업체인 일화는 강진군 도암면과 신전면 일대 유기농 겉보리 생산농가들과 매년 계약재배를 통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국내 최초 100% 국내산 유기농 보리추출액 탄산음료인 맥콜을 생산하고 있으며 강진군 농가들과 상생협력을 일궈내고 있다.

강진군 유기농겉보리 계약재배는 보리수매제가 폐지된 이후, 동절기 주 소득원 개발의 일환으로 2008일화와 유기농 겉보리 계약재배를 추진해 왔으며 금년에도 60ha에서 2018년 가을과 20192월에 파종하여 재배 되었으며, 2019년은 일기가 좋아 수확량은 예년에 비해 증가되었다.

유기농겉보리는 kg1,425(40kg/57,000, 1등급 기준)으로 도암면, 신전면 지역 10여 농가가 재배중이며, 영동농장 저온창고에 보관 후 피케이크린푸드에서 선별과 볶음 과정을 거쳐 일화에 맥콜 원료로 공급하게 된다.

신전면 논정마을 김현우(56)씨는지금까지 친환경농업은 동절기 수입원이 없어 경영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겉보리 계약재배를 통해 소득을 안정화 시킬 수 있어 위안이 된다며 앞으로 틈새소득작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계약재배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도 올릴 수 있는 구조로 농업환경이 변하였으면 하는 바람과 지역의 토양과 기후에 맞는 토종 유기농 농산물을 재배하여 제값을 받는 농업을 실천해야 함을 강조했다.

윤영문 친환경농업팀장은유기농겉보리처럼 동절기 틈새작목과 하절기 벼 대체작목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향후 쌀보리, 귀리, 옥수수 등 이모작 재배를 확대하여 농가의 소득이 안정화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일화의 국내 최초 보리 탄산음료 맥콜(McCOL)’100% 국내산 유기농 보리추출액으로 만들어졌으며 인체에 해로운 카페인, 카라멜색소, 방부제, 인공색소 등을 첨가하지 않아 믿고 마실 수 있는 웰빙 음료다. 또 비타민 음료보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제품으로 일부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실제 맥콜(250기준)에는 77에 달하는 비타민이 들어있으며, 비타민C는 물론 인체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B1, B2 등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현숙 기자)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경제섹션 목록으로
어르신 일자리사업 발대식
도농교류 농․특산물 ...
겨울에도 수확가능한 작약 ...
강진농협 2011년산 추곡수...
모란향 솔솔 나는 청자불판
다음기사 : 당신의 소중한 의견이 강진의 미래를 책임집니다 (2019-05-14)
이전기사 : 벼 농작물재해보험료 80% 지원, 농가소득안정 견인 (2019-05-09)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장사의 도(道)
조직폭력배 이제 ...
선거와 프로야구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