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다산학 사전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19년 9월 22일 일요일
뉴스홈 > 문화/예술
2019-06-05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다산학 사전
2000쪽 사전에 담은 다산의 학문…

경학·예학·음악·의학까지 정약용 선생 사상 집대성

10년간 174명 전문가 집필, 사전 편찬은 국내서 유일

다산 정약용(1762~1836)의 학문 세계를 정리한 다산학 사전이 출간돼 화제다. 수록된 항목만 1795개이며 1948쪽의 방대한 책으로 200자 원고지 2만 장이 넘는 분량이다. 학자 한 사람의 학문을 주제로 사전 편찬한 것은 국내서 처음 있는 일로서 다산학술문화재단(이사장 정해창)이 한국연구재단 지원을 받아 10년간 174명이 집필에 참여해 편찬·출간했다.

강진이 잘 알고 있고 다산과 다산의 1등 제자 황상에 대해 책을 출간한 한양대 정민 교수를 비롯해서 금장태, 송재소, 임형택 등의 원로들이 가세했다. 이 사전은 다산학·한국학 연구자를 망라하여 집필한 것으로 경학, 예학, 문학, 역사지리학은 물론 음악, 미술, 과학, 의학 분야까지 아울렀기 때문에 다산의 학문 세계를 만날 수 있다.

다산은 강진에서 유배생활을 하면서 재야 학자로 글쓰기에 전념했는데, 해배가 된 후 인생 후반기까지 글쓰기를 멈추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대표작인 목민심서’ ‘흠흠신서’ ‘경세유표가 구한말 발간되어 빛을 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1936년 서거 100주년을 맞아 여유당전서가 발간되면서 다산의 개혁정신이 주목받았다. 이는 조선학운동의 일환으로 일제 강점기 때 식민 통치가 계속되자 우리말과 역사를 지키자는 데서 비롯되었다.

임형택 성균관대 명예교수가 집필한 다산학항목은 다산학의 입문코스가 될 만한 내용으로 성리학과 실학,서학과의 관계부터 다산학의 연구 현황까지 간추렸다. 이 글은 원고지 70장이 넘는 분량으로 다산학 사전에서 가장 길다. 또 다른 항목 함봉련 옥사는 정조(正祖) 지시로 형조참의였던 정약용이 12년 전 일어난 살인사건을 재수사한 내용으로 정약용이 주범으로 몰린 함봉련의 억울한 살인죄를 밝혀내고 진범을 잡았다. 이는 정약용의 법률서인 흠흠신서의 내용으로 철학과 예학은 물론 실용적 학문을 추구한 다산학의 면모를 엿볼 수 있다. 이 항목은 정긍식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썼는데, 118개 항목(공동집필 포함)을 집필, 가장 많은 분량을 맡은 필자로 꼽힌다.

다산에 관련된 책과 연구서들은 많다. 그러나 이 사전을 통해 좀 더 심도 있게 다산학을 공부하는데 크게 일조를 할만한 책이다. (구성 송하훈)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문화/예술섹션 목록으로
옴천사, 호남최대 약사여래...
역시‘관광 강진’문체부 ...
다문화가정, 그리운 고향에...
제4회 용아 문학제, 광주 ...
강진아트홀, 엣지 오브 투...
다음기사 : 한국민화뮤지엄, (2019-06-05)
이전기사 : 최신영화 돈 상영 (2019-05-28)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강진경찰서 협...
조직폭력배 이제 ...
선거와 프로야구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