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한국민화뮤지엄,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19년 9월 22일 일요일
뉴스홈 > 문화/예술
2019-06-05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국민화뮤지엄,
2년에 걸쳐 기획된《조선왕실과 현대민화》展 개최

  

강진군 청자촌에 위치한 한국민화뮤지엄에서 특별한 기획전이 열린다. 조선왕실과 현대민화이 바로 그것이다. 61일부터 930일까지 세 달간 한국민화뮤지엄 2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는 문선영, 김지숙 현대민화 작가들의 작품으로 열린다.

이번 기획전은 2017년 한국민화뮤지엄 오슬기 부관장이 기획하여 2년 여간 준비한 전시로, 조선왕실에서 사용되었던 다양한 길상적 문양과 궁중장식화가 조선후기 민화에 끼친 영향 관계, 그리고 그것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단면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전시를 위해 베갯모에 다양한 문양을 접목한 작업을 주로 하던 문선영 작가와 조선시대 왕의 어진을 비롯하여 인물화에 두각을 보인 김지숙 작가를 선정했다.

특히 이 두 젊은 작가는 국내 최초 민화전문 박물관이자 한국민화뮤지엄의 모체인 조선민화박물관에서 역시 국내 최초로 시작한 민화전문 공모전인 전국민화공모전과 한국민화뮤지엄에서 개관과 함께 신설한 대한민국민화대전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기위 그 실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또한 김지숙 작가가 문선영 작가에게 민화를 사사한 만큼 사제 관계이기도 하다.

조선왕실과 현대민화은 기획전인 만큼 철저한 기획 내용에 따라 2년간 새로 제작한 작품들로만 구성된다. 100평이나 되는 전시 공간을 채우는 것이 녹록지 않은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기획 내용에 부합하면서도 예술성이 뛰어난 작품들이 전시되어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대민화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현대민화 작가의 성장 및 민화의 대중화와 세계화라는 목표로 한국민화뮤지엄에서는 매년 작가들을 선정하고, 전시별 기획을 통해 기존의 현대민화 전시와 차별성을 가지는 기획전들을 개최한다.

전시 관련 세부사항 문의는 유선(061-433-9770~1) 또는 한국민화뮤지엄 홈페이지(www.http://minhwamuseum.com)로 하면 된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문화/예술섹션 목록으로
< 고을신문 집중취재 > "강...
제5회 대한민국민화대전, ...
강진다산실학연구원 '경세...
녹색문화대학 총동문회 총...
2012여수 세계박람회, 강진...
다음기사 : 강진군, 드라마 ‘환상의 타이밍’촬영 (2019-06-05)
이전기사 : 다산학 사전 (2019-06-05)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강진경찰서 협...
조직폭력배 이제 ...
선거와 프로야구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