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강진군, 고향사랑기부금 성공 정착 위한 설명회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24년 7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 경제
2022-08-27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강진군, 고향사랑기부금 성공 정착 위한 설명회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악화되는 지방재정 보완 효과

강진군이 내년 1월부터 도입되는 고향사랑 기부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차질 없이 제도를 시행하기 위해 군 직원들을 대상으로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설명회를 실시했다.

이날 설명회는 전남도청 곽부영 사무관의 고향사랑 기부제의 도입의미와 기대효과설명을 시작으로 충남대학교 염명배 교수의 일본 고향세와의 차이점, 우리나라 지자체의 대응방안그리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행안부에서 고향사랑 기부금법 제정을 담당했던 곽부영 사무관은 내 고향 살리는 고향사랑 기부제는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악화되는 지방재정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다지자체는 고향사랑 기부금으로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지역 특산품을 답례품으로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염명배 충남대 명예교수는 일본의 대표적 성공사례를 소개하면서 고향사랑 기부금 유치를 위한 강진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내년 1월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거주지 외의 희망하는 지자체에 500만 원 이하 일정 금액을 기부하면 세액공제 및 답례품을 제공하는 제도로 강진 지역주민이 아닌 누구나 강진군에 기부가 가능하다.

세액공제는 기부액 10만 원까지는 전액 공제, 10만 원 초과분은 16.5%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기부금액의 30% 이내에서 지역 특산품을 답례품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강진군은 특색있는 답례품을 발굴하기 위해 답례품 발굴 및 전수조사를 시작했으며, 강진에서 생산된 특산품과 강진사랑 상품권 등 다양한 품목이 포함될 예정이다.

강진군은 8월 중 시행령이 공포되는대로 강진군 실정에 맞는 조례를 제정하고 답례품 선정위원회 구성, 기금설치 등 고향사랑 기부금 시행 준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경제섹션 목록으로
강진군, 떡 공예 체험 평생...
한류를 이끄는 강진산단
미꾸라지 양색 ‘미래’ 있...
강진군, 농수특산물 마케팅...
쌀귀리 전량 계약재배 수매...
다음기사 : 강진 농민회 쌀 가격 안정, 농민 생종권 쟁취 나서 (2022-08-30)
이전기사 : '하멜' 맥주 생산 네덜란드와 협력 박차 (2022-08-23)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이형문의 창가...
기고) 김종성 "강...
김현태 수필 "할...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알립니다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