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대한민국 최고의 쌀귀리 산업 메카...지방소멸위기 전환점 마련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23년 6월 10일 토요일
뉴스홈 > 정치.행정 > 행정일반
2023-05-16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대한민국 최고의 쌀귀리 산업 메카...지방소멸위기 전환점 마련
강진군, 쌀귀리융복합산업특구 지정

올해부터 5년간 총 475억 원 투입” ··· 관련 규제 특례 허용  

강진군이 지난 11일 중소벤체기업부에서 열린 제54차 지역특구 위원회 심의를 거쳐 쌀귀리 융복합 산업특구로 신규 지정되었다. 강진군은 이번 특구 지정으로 쌀귀리를 널리 알리고 쌀귀리 생산농가들의 판로를 개척하는데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했다.

 

지역 특구란 기초 지방자치단체의 지역특화발전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일정 지역을 특구로 지정, 선택적으로 규제 특례를 적용하는 제도로, 이번 지정에 따라, ‘강진쌀귀리 융복합 산업특구는 도로교통법 외 5개의 규제로부터 특례가 허용된다.

 

군은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 동안 쌀귀리 종합가공 유통센터 구성과 재배면적 확대, 지역축제 및 관광 연계 4개 분야 12개 사업 총 475억 원을 투입한다.

 

군은 현재 쌀귀리 900ha를 재배하고 있으며 생산량은 3,042톤으로, 이는 전국 대비 64% 수준이다.

 

쌀귀리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4이상을 유지하는 온난한 기후가 필수 조건으로, 군은 1월 평균 온도가 1.4를 유지해, 쌀귀리 재배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기후 요건과 함께, 군은 2006년 농촌진흥청 시범사업으로 쌀귀리 2ha 재배를 시작으로, 2022년 기준, 290여 농가에서 838ha를 계약 재배해, 쌀귀리 전국 최대 주산지로 거듭났다.

 

강진 쌀귀리는 품질면에서도 우수해, 그동안 농촌진흥청 원원종을 보급하는 보급종 증식용 채종포를 운영하고, 우량종자 60톤을 생산 농가에게 보급함과 동시에 계약재배를 통해 안정적인 환경 조성으로, 우수한 쌀귀리 품질을 유지해 왔다.

 

특히, 올해는 한국농업기술진흥원으로부터 종자보급지역으로 선정되어 5ha(20), 2024년에는 10ha(40)톤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군은 쌀귀리 특구 선정을 위해 도로교통법, 도로법, 옥외광고산업에 관한 법률등 각 해당 법 관련 필지와 현장을 확인 조사하며, 관련 규제 특례사항을 적극 검토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의 특구운영과 김정하 사무관이나 한국정책전략연구원 김옥중 지역특화발전연구소장에게 자문을 구하고, 쌀귀리 특화사업 간소화 및 보완 작성을 위해 세종시 중기부에 수차례 방문 협의 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내부적으로는 강진군 쌀귀리 생산업체와 농가, 농업기술센터 등 현장 심사 및 심의와 관련한 현장의 목소리도 특구 계획안에 충실히 담아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이날 열린 지역특구위원회에 자치단체장으로는 유일하게 참석해, PT 시작 전 강진 쌀귀리의 우수 성과, 특구 지정 시 기대 효과, 향후 비전 등을 설명하는 등 특구 지정의 당위성에 대해 강력하게 호소했다.

강 군수는 경쟁력을 갖춘 강진 쌀귀리가 이번 특구 지정을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쌀귀리 산업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게 되었다이를 통해 농업인의 소득향상은 물론, 나아가 지역소멸 위기 극복의 지렛대로 삼겠다고 밝혔다.

(송하훈 기자)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행정일반섹션 목록으로
강진경찰, 추석맞이 우리농...
강진군, 광주국제영화제시...
고품질친환경농산물 현장 ...
강진군 '민원봉사과'를 만...
한우산업 진흥위해 적극 나...
다음기사 : 강진군, 월출산 관광 활성화 위해 국립공원공단과 MOU 체결 (2023-05-16)
이전기사 : 2023년도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 및 이의신청 접수 (2023-05-0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이형문의 창가...
박재룡(전)강진군...
강진에서 광주까...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