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강진군 한우개량 및 계획교배시스템 구축 총력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24년 5월 30일 목요일
뉴스홈 > 사회
2024-04-02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강진군 한우개량 및 계획교배시스템 구축 총력
강진완도축협-한국종축개량협회 업무협약 체결

강진군이 한우산업 육성과 획기적인 발전을 위해 한우 개량 및 계획교배시스템 구축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강진완도축협은 한우산업 발전과 한우개량에 관한 기술 정보공유로 한우농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우량 축의 생산확대를 위해 지난달 325, 한국종축개량협회(회장 이재윤)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영래 강진완도축협 조합장, 이재윤 한국종축개량협회장, 김경국 강진군 축산과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한우 혈통정보 및 개체별 유전능력평가 결과와 번식정보 등 다양한 개량 자료를 공유하고, 유전체 분석검사 자료를 활용해 계획교배시스템 구축 및 원스톱 개량 서비스 제공 등 강진 한우 1등급 출현율 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강진군은 지난 2018년부터 7년째 강진완도축협 및 한국종축개량협회와 협력해, 한우 송아지브랜드 육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한우 개량으로 고능력 우량 번식 암소 육성과 우량 송아지 생산 및 선발을 위해 올해 18,000만원을 투입해 우량한우 및 우량송아지 심사, 등록, 컨설팅 혜택을 농가 자부담 없이 100%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자체사업비 8,000만원을 확보해 한우 유전체 검사를 추진 중이다. 혈통 등록 암소를 검사 대상우로 선정해 모근을 채취하고, ‘유전자+염색체를 검사해 한우 형질(도체, 체형, 번식) 능력 분석 및 개체별 현장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우량 한우는 보존하고 저능력우는 조기 도태를 결정, 한우개량 기간을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강진군은 수년간 한우개량에 집중한 결과, 눈에 띄는 성과로 관내 암소 전체 사육두수 99.4%한국종축개량협회에 기초혈통고등등록우로 관리되고 있으며, 높은 등록률을 보이고 있다.

강진원 군수는 한우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유관기관 및 한우협회와 상호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한우개량 지원사업을 통해 1등급 이상 출현율을 확대해 한우농가 경영안정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하훈 기자)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사회섹션 목록으로
강진군, 제36회 전남한우경...
백련사 여연스님의 茶 고전...
귀농 1번지 강진
강진한들농협 '폭염' 긴급...
제24회 대통령기 전국 종별...
다음기사 : 강진다산아카데미 글로컬 교육 역량 강화 (2024-04-02)
이전기사 : 농협 강진군지부, 영농폐기물 집중수거 캠페인 (2024-04-0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정부, “국민 ...
김현태 수필 "할...
“(재)남미륵사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알립니다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