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행정자치부도 인정한 알뜰한 강진군 살림살이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20년 2월 26일 수요일
뉴스홈 > 핫이슈
2014-12-01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행정자치부도 인정한 알뜰한 강진군 살림살이
행정자치부 기관표창 수상, 예산효율화 우수사례로 광주전남권 유일

 

강진군(군수 강진원․ 사진)이 낮은 재정자립도에도 불구하고 효율적 예산활용과 건전재정 운용의 빼어난 살림 솜씨를 뽐냈다.

강진군은 지난 27일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예산효율화 공모사업 시상식에서 행정자치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예산효율화 우수사례 시상은 행정자치부가 전국 113개의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 등 예산효율화를 달성한 지자체를 발굴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으며, 강진군은 광주·전남 22시군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건전 재정운용 바탕은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철저한 현장 확인을 통해 새는 돈을 잡고 현안사업에 재투자해 효율성을 높이는 꼼꼼한 살림살이 운영에서 나왔다.

군은 자금배정의 내실화를 통해 18억의 이자수입을 증대시켰으며 올 한해 동안 각종 사업이나 물품구입시 127건의 사전 일상감사 실시로 총 8억원 예산절감효과를 거둬 지역현안 사업해결에 재투자 할 수 있었다. 또한 청백리 시스템제도 도입으로 예산 낭비와 부조리 사전예방으로 건전 재정 운영에 기여했다.

또한 생각의 전환을 통해 환경정화센터 매립동, 남포축구장·청자박물관 주차장 등 공공부지 옥상과 주차장에 민간업체 투자유치 태양광 발전소 설치임대를 통해 매년 10억 원의 수익을 내고 있다. 또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임대를 통해 2억 5천만 원의 임대수입과 51억 원의 자동세와 주행세 직접수익을 창출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탄탄한 살림을 위한 현장 관리에도 철저를 기했다. 군은 대규모 사업장은 현장 확인 후 시공사항을 확인하고 건실한 공사가 되도록 했다.

이런 철저한 현장 확인과 사전 시스템 관리의 살림능력으로 지역현안사업도 챙기고 중앙부처와의 유기적인 협조로 특별교부세도 신속히 확보 가능했다.

군은 올초부터 시설물 집중점검실시로 보강이 시급한 노후시설 보강계획을 세웠으며 안전행정부를 수차례 방문 지난 10월 석교교와 신전면, 군동면 농어촌 도로 보수보강사업과 안전교육종합체험관 21억을 확보했으며 뒤이어 11월에도 보수가 시급했던 기룡교 가설공사 특별교부세 7억 원도 확보했다.

 

재정형편이 넉넉치 못해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국도비 확보 나선 군은 이러한 탄탄한 안방 살림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세일즈에 나설 수 있었다.

국도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강진군, 건전한 재정운용으로 든든한 미래비전을 조성한다는 이미지가 통한 것이다. 군은 총 73건의 507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해 지난해 확보한 235억 원의 두배를 넘겼다. 특히 군비 부담률이 20%정도인 공모사업 위주로 발굴해 군 재정 부담은 줄이고 현안사업은 해결해 나갔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73건의 공모사업을 챙기며 국비 확보를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철저한 현장관리와 시스템을 통한 건전재정운용 때문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건전재정 운용, 세입증대와 수익창출 발굴로 살림도 잘하고 사업도 잘하는 탄탄하고 미래가 밝은 강진의 청사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핫이슈섹션 목록으로
전남공무원교육원 강진 유...
차봉근 전 전남도의회 의장...
취임 100일 황주홍 군수 인...
강진원 군수 재임 5년 만에...
황 군수 “광주경찰의 장학...
다음기사 : 목포-보성간 남해안철도 예산 확보 ‘스타’ 반열에 오른 황주홍 의원 (2014-12-08)
이전기사 : ‘교통행정달인’의 공무원 강진군청 김동섭 팀장 (2014-11-25)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경제살리기와 ...
조직폭력배 이제 ...
선거와 프로야구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