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국민체조로 건강을 다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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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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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체조로 건강을 다지자
최명숙 (강진보건소)

초등학교 시절 배웠던 국민체조, 조회 시간에 중간놀이 시간에 운동장에 모여 일사분란하게 체조했던 기억이 난다. 그때는 그저 아무 의미 없이 했다. 그러던 어느 날, 공무원교육원 교육시 체육 전문 강사로부터 들었던 강의는 국민체조에 대한 새로운 관념을 갖게 했다.

“사람의 몸은 유연성을 길러야만 부상과 질병으로부터 자기의 몸을 보호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고 그 유연성을 기르는데 국민체조만한 운동이 없다”는 내용이었다. 또한“국민체조는 유연성을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와 바른 자세를 갖게 하는데 좋은 운동이다”는 내용이었다.

 

강진군에서 아침마다 추진하고 있는 국민체조가 그렇게 중요하고도 좋은 운동인 줄 모르고 그동안 형식적으로 해왔던 것이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일간 변함없이 시행하고 있는 국민체조(國民體操)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1977년 3월, ‘새 국민체조법 12가지’에 의해 각 기관, 특히 학교에 보급되었다. 음악과 구령에 맞추어서 하는 이 체조의 동작은 간단하고 쉬우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특히 목, 어깨, 목 등을 움직이는 동작이 많아 평소 운동이 부족한 상체 관절 부위의 경직된 근육을 푸는 효과가 있고 심폐 기능 향상이나 골밀도 강화에 좋은 운동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몸 전체를 스트레칭 해주는 운동으로 오래 앉아 있는 학생이나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운동이다. 어깨나 목이 결리고 근육이 뭉쳐있으면 피로 회복이 잘 되지 않기때문에 꼭 이 운동을 해야 한다. 국민체조를 간간히 해주면서 몸의 뭉친 근육들을 풀어주면 한결 가볍고 컨디션도 좋아진 걸 느낄 수 있다. 동작은 간단해보이지만 동작에 비해 운동량이 상당히 커 1회 운동시 13~15kcal 소모가 가능하다고 한다. ​특별한 기구나 공간이 필요한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하기에도 좋고 어디서나 편하게 운동하기에 딱 좋은 운동이다. 꾸준히 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비만이나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다.

 

하지만 문제는 간혹 국민체조 시간에 동참하지 않으려는게 문제다.‘이게 건강에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혹은 체면 때문에 그러하기도 하다.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좀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데 편협한 사고로 도외시 하는 상황을 보면 약간은 아쉬움이 남는다.

더욱이 운동이 부족한 사람에게나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5분의 시간을 투자하는 지혜로운 선택을 하여 평생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직장생활을 영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초등학교 시절 배웠던 국민체조, 조회 시간에 중간놀이 시간에 운동장에 모여 일사분란하게 체조했던 기억이 난다. 그때는 그저 아무 의미 없이 했다. 그러던 어느 날, 공무원교육원 교육시 체육 전문 강사로부터 들었던 강의는 국민체조에 대한 새로운 관념을 갖게 했다.

“사람의 몸은 유연성을 길러야만 부상과 질병으로부터 자기의 몸을 보호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고 그 유연성을 기르는데 국민체조만한 운동이 없다”는 내용이었다. 또한“국민체조는 유연성을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와 바른 자세를 갖게 하는데 좋은 운동이다”는 내용이었다.

 

강진군에서 아침마다 추진하고 있는 국민체조가 그렇게 중요하고도 좋은 운동인 줄 모르고 그동안 형식적으로 해왔던 것이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일간 변함없이 시행하고 있는 국민체조(國民體操)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1977년 3월, ‘새 국민체조법 12가지’에 의해 각 기관, 특히 학교에 보급되었다. 음악과 구령에 맞추어서 하는 이 체조의 동작은 간단하고 쉬우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특히 목, 어깨, 목 등을 움직이는 동작이 많아 평소 운동이 부족한 상체 관절 부위의 경직된 근육을 푸는 효과가 있고 심폐 기능 향상이나 골밀도 강화에 좋은 운동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몸 전체를 스트레칭 해주는 운동으로 오래 앉아 있는 학생이나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운동이다. 어깨나 목이 결리고 근육이 뭉쳐있으면 피로 회복이 잘 되지 않기때문에 꼭 이 운동을 해야 한다. 국민체조를 간간히 해주면서 몸의 뭉친 근육들을 풀어주면 한결 가볍고 컨디션도 좋아진 걸 느낄 수 있다. 동작은 간단해보이지만 동작에 비해 운동량이 상당히 커 1회 운동시 13~15kcal 소모가 가능하다고 한다. ​특별한 기구나 공간이 필요한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하기에도 좋고 어디서나 편하게 운동하기에 딱 좋은 운동이다. 꾸준히 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비만이나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다.

 

하지만 문제는 간혹 국민체조 시간에 동참하지 않으려는게 문제다.‘이게 건강에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혹은 체면 때문에 그러하기도 하다.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좀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데 편협한 사고로 도외시 하는 상황을 보면 약간은 아쉬움이 남는다.

더욱이 운동이 부족한 사람에게나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5분의 시간을 투자하는 지혜로운 선택을 하여 평생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직장생활을 영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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